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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도입!

나침반89 2025. 3. 27.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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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교육시리즈 2편을 기재하고자 합니다.
2025년 도입하려는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들어보셨을까요?

디지털 교과서란 ?

전통적인 인쇄 교과서와 달리, 디지털 형식으로 제공되는 교육콘텐츠 라고 합니다.



 
참고로 본 글은 교육부가 작성한 [2025년 교실에서 마주할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확정]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2024년 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 검정심사는 초등학교 3.4학년, 중학교1학년, 고등학교 공통교과의  영어, 수학, 정보 교과 중 146종의 인공지능 (AI) 디지털교과서 대상으로 실시하였다고 합니다.

 

검정심사 내용으로는 

 

1. 전문가, 현장교사 등으로 구성된 검정위원이 교육과정에 따라 효과적인 맞춤 학습이 가능하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는가

 

2. 내용심사와 기술적 완결성과 학습지원 기능이 적절하게 구현되었는가

 

3. 데이터와 개인정보 등은 안전하게 관리되었는가

 

등의 검정기준을 통해 면밀하게 검증하였다고 해요.

 

검정심사 결과에서는 

 

12개 출원사에서 제작한 총 76종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가 최종합격하였고

 

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가 학교 현장에서 원활히 작동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기반시설을 적극 개선 중이라고 해요.
 

 

 

 위 표를 요약하자면 인공지능 (AI) 디지털교과서를 2025년 수학, 영어, 정보, 정보 교과에 우선도입하고, 2027년 사회, 과학 교과에 적용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바로 그냥 도입만 한다고 실행이 될까요?

 

교육부는 2024년 상반기부터 1만여 명의 교실혁명 선도교원을 양성하고, 시도교육청과 협력하여 하반기 15만 명 대상의 교원 연수를 추진했다고 해요.

 

어떤 교과서가 적합한지 학교가 선정할 수 있도록 연수를 지원하고,

교사가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를 교육적으로 잘 활용할 수 있을지 집중 연구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하네요.

 

※ AI 디지털교과서 도입 로드맵 조정안

 

-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가 처음 도입되어 선생님들께 여러 어려움이 있겠지만 교실과 학교를 변화시킬 수 있는 골든 타임에 힘을 모아주시기 바라며, 교육부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는데요.

 

 그래서 지난 '2024 대한민국 교육혁신 박람회'에서 미래교실 수업시연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설명 공간에 참여해 인공지능 (AI) 디지털 교과서가 실제 수업에서 활용되는 모습을 확인한 후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참관 전 후를 비교하는 설문조사가 시행되었다고 합니다.

 

  • 교사의 경우 학생 성장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된다 (4.05→4.44)로 증가하였고, 교육과정 취지에 부합하여 개발 되었다 (3.98→4.36)으로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 학부모의 경우 자녀의 학교수업에 도움이 된다 (3.52→4.27)로 증가하였고, 교사들이 학생 개개인에게 관심과 도움을 주는 데에 도움이 될 것 이라고 생각한다(3.53→4.28)로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그럼 인공지능 (AI) 디지털 교과서가 과연 장점만 있을까요?

 

※ 장점

 

1. 개인화된 학습 경험

  • AI  디지털교과서는 각 학생의 학습수준을 분석하여 맞춤형 학습콘텐츠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는 학습 능력이 뛰어난 학생에게는 심화학습, 학습이 어려운 학생엔게는 보충학습을 지원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즉각적인 피드백

  •  학생들이 퀴즈나 연습문제를 풀면 즉시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어, 실시간으로 실수를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적극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촉진할 수 있다고 하네요.

3. 상호작용 학습 경험

  • 비디오, 시뮬레이션, 대화형 문제 세트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통해 복잡한 개념을 잘 이해 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4. 최신정보 반영

  • 인터넷 연결을 통해 최신 정보를 실시간으로 반영 할 수 있어, 학생들이 최신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고 하네요.

 

※ 단점

 

1. 사회적 상호작용 감소

  • 디지털 환경에서의 학습은 대면 교육에서 얻을 수 있는 사회적 상호작용 기회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정서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2. 건강 및 심리적 문제

  •  디지털 기기 사용으로 인해 시각피로, 시력 저하, 척추 측만증 등의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심리적 증상으로는 조바심, 짜증, 불안이 증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교육 격차 심화

  • 디지털 기기와 인터넷 접속 환경이 충분하지 않은 가정의 학생들은 디지털 교육의 혜택을 제대로 누리기 어려워, 교육 격차가 심화 될 수 있다고 하네요.

4. 선생님 역할 축소

  • AI가 학습관리를 담당하게 되면, 교사의 전문성과 개입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 그렇다보니 현재 2025년부터 전국 시. 도에서 디지털기반 교육혁신 연구학교로 몇 군데를 선정하여 선도학교로 시범운영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

 

그러나 한국교원단체 총연합회에서는 

 

" 2025년은 AI디지털 교과서를 시도교육청과 학교가 자율적으로 활용해 효과를 검증하고 정책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와 신뢰를 형성하는 것부터 해야 하고 그런 검증 이후 AI 디지털 교과서의 도입범위, 수준을 결정해도 늦지 않다"

 

라고 하였는데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다음 포스팅도  좋은 정보를 찾아서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나 잘못된 정보나 수정할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알려주시고요.
 
이번에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모두 긍정적인 생각으로 보내시는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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